Neubility Careers
/
뉴빌리언 인터뷰
Duplicate
🏃🏻♂️
뉴빌리언 인터뷰
뉴빌리티에는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라스트마일 배달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함께 열심히 달리고 있어요 ! 뉴빌리언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내부 구성원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뉴빌리티 구성원 인터뷰
Search
김형진 (제품팀 / 개발자)
뉴빌리티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어요. 오늘의 주인공은 대표님과 함께 가장 오랜 시간 회사를 함께한 코파운더 개발자 김형진 님입니다.
Q.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뉴빌리티가 처음 법인을 낼 때부터 함께한 개발자 김형진입니다. 대표님은 사원번호 2번이라고 소개하더라고요.
Q. 뉴빌리티에서는 특별히 어떤 역할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처음부터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한 건 가리지 않고 했어요. 뉴빌리티는 처음에 다른 아이템으로 창업을 시작했다가 여러 번 피봇을 거치면서 자율주행 배달로봇을 만들게 되었는데요. 자율주행 로봇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에는 로봇이 사람이나 장애물이나 주변 도로 환경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AI 모델을 만들고, 로봇에 적용될 수 있게 하는 작업을 오래 했습니다. 이후에는 로봇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백엔드 서버 개발을 했고요. 창업 직후에는 잠시 *CTO 역할을 하기도 했어요.
지금은 시범적으로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구축하고 테스트하는 TF에서 앱 개발과 백엔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과 학부생이 창업을 함께하게 된 이유
이주광
(현장운영팀 / 리더)
뉴빌리티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어요. 오늘은 현장운영팀의 리더, 이주광 님을 모셨습니다. 주광님은 이십 대 중반에 로봇이 움직이는 현장과 엔지니어를 연결하는 현장운영팀의 리더가 되었어요.
Q.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뉴빌리티에서 현장운영팀에서 리더 역할을 맡은 이주광입니다. 20년 7월부터 뉴빌리티와 함께하게 되었어요.
Q. 뉴빌리티 현장운영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현장운영팀의 주된 업무는 서비스 운영과 운영 시스템 기획이에요. 먼저 서비스 운영은
고객이 로봇 배달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
하는 거예요. 세부적으로 고객사 현장 소통, 서비스 지원 인력 관리, 현장 셋업, 현장 문제 대응 등의 업무를 하고 있고요.
운영 시스템 기획은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지 설계하는 업무입니다.
고객이 로봇을 이용하는 과정을 시나리오로 만들고 실제로 고객 입장에서 사용해보고 검증하면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만드는 역할
을 해요. 현장에서 고객 의견을 수집해 반영하기도 하고요. 그 과정에서 현장의 많은 문제와 의견을 각 기술팀에 전달해 개선하게 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소통합니다.
하는 일이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
회사의 허브(hub) 역할
’
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어요. 현장에서 벌어지는 일은 다른 부서들이 알기가 쉽지 않고요. 어떤 점을 적용하거나 적용하지 않을지도 분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늘 회의하고 방향성과 우선순위에 따라 전달 하곤 해요.
‘찐 문과생’ 현장운영팀이 로봇 회사에서 살아남는 법
김병철 (Head of Robot team / Robot Development Leading / SCM)
뉴빌리티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어요. 오늘의 주인공은 로봇팀을 이끄는 리더 김병철 님 입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뉴빌리티 로봇팀에서 헤드 역할을 하는 김병철입니다. 2021년 2월부터 뉴빌리티에 합류하게 되었고요. 그해 10월부터 로봇팀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어요.
Q. 로봇팀은 어떤 팀인가요?
배달로봇 뉴비의 개발과 양산을 위한 전반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로봇팀은 ‘기구 설계’, ‘펌웨어’, ‘회로 설계’, ‘필드' 팀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개발을 하고 있어요.
일단 세상에 없던 뉴비를 설계하고 실제로 만들어 내었고요. 양산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개발을 주로 하지만 때로는 로봇을 조립하는 업무에도 투입이 되기도 하는 멀티플레이어 입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일해보니 어떤 점이 제일 달라요?
박창현
(Head of Autonomy)
뉴빌리티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하고 있어요. 오늘의 주인공 창현 님은 뉴비의 자율주행 능력을 쑥쑥 성장시키는 뉴빌리티의 브레인입니다.
Q.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뭐라고 소개해야 할까요. 저는 오토노미팀 헤드 박창현 입니다.
Q. 오토노미 팀은 어떤 팀인지 궁금해요. 모르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뉴빌리티 오토노미 팀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팀이에요. 자율주행이라고 하면 차량 자율주행도 있고, 서빙 로봇 같은 실내 자율주행 로봇도 있을 텐데요.
저희는 그중에서도 인도와 도로를 주행하는 실외 배달 로봇을 위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어요.
뉴빌리티 오토노미 팀에는 크게 세 가지 셀이 있는데요. 먼저 제가 있는
플래닝앤컨트롤(Planing&control)셀
은 어떻게 로봇을 움직이게 할건지를 설계하는 셀이고요.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셀
은 위치 인식 기능을 개발하는 셀,
퍼셉션(Perception)셀
은 외부 장애물 데이터를 만드는 셀입니다. 세 팀이 각각 역할을 나누어 뉴비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어요.
어제보다 오늘, 뉴비를 똑똑해지게 만드는 사람들
이성은
(Head of Government Affairs) &
이택준
(GR manager)
뉴빌리티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하고 있어요. 이번에 소개할 GR팀은 국내에 없던 신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 기업에게 아주 중요한 팀이에요. GR은 Goverment Relationship을 줄인 말로 ‘정책협력팀’이라고도 불리죠. 현재는 배달로봇과 관련한 정부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노력하고 있어요.
Q. 반갑습니다. 처음으로 두 분을 모셨어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성은 :
안녕하세요. 저는 이성은이라고 하고요. 뉴빌리티 정책협력팀 팀장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정책을 담당하고 집행하는 공공기관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업에 필요한 정보나 리스크를 미리 인지하고 사전에 대응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택준 :
안녕하세요. 이택준입니다. 저는 22년 10월에 뉴빌리티에 입사했고요. 성은님과 함께 뉴빌리티가 마주한 규제 리스크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저희는 도심지 로봇배달 서비스가 상용화되기 위해 5개의 법적 규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데요. 이를 위해 법 개정 상황을 체크하면서 정부 과제나 정책 제안, 정부부처나 공공기관들의 질문에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두 분은 어떻게 뉴빌리티 정책협력팀에서 일하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혹시 뉴빌리티에 입사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걸림돌이 되는 제도를 디딤돌로 바꾸어 로봇 배달의 꿈을 실현하는 팀
안효광
(Robot - Field Engineer)
뉴빌리티에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모여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하고 있어요. 효광님은 현장운영팀으로 입사해, 로봇팀 필드엔지니어로 직무를 바꾼 첫 번째 사례입니다. 처음 이동할 때만 해도 로봇 하드웨어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도 잘 몰랐지만 동료에게 배우고 몸으로 부딪히며 실력을 쌓았다고 해요.
Q.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저는 안효광이고요. 뉴빌리티에서 필드 엔지니어 직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1년 10월에 입사했어요.
Q. 처음 뉴빌리티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뉴빌리티에 입사하기 전엔 많이 지쳐서, 쉬는 기간이 길었어요. 일을 다시 시작하려고 마음 먹었을 때는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조금 더 신중해졌습니다. 일반적인 회사보다는 성장하는 스타트업,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지 않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뉴빌리티는 대한민국에서 몇 안 되는
로봇 하드웨어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모두 직접 만들고, 서비스까지 하는 통합 회사였어요. 가치가 크다는 생각
을 했고요. 이전에 하던 일과 접점이 있으면서도 도전할만한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Q. 하고 계신 업무도 궁금한데요. 현재
필드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경력이 없어도 직무를 바꿀 수 있을까?